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은 후 온라인에서도 수강신청이 가능하며 K-디지털 트레이닝 수강을 위해서는 현재 실업상태 여부와 상관없이 ‘구직 신청’이 필요합니다.
1) 구직 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자신에게 맞는 일자리를 찾기 위한 지원이므로, 실업 상태인 분의 경우 내가 일자리를 찾고있는 상태임을 온라인(고용24)에 등록해야 합니다. [바로가기]
재직자(육아휴직 등 휴직자 포함), 자영업자, 특수형태근로종사자 등 이미 일을 하고 있는 사람은 원칙적으로 구직 등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단, K-디지털 트레이닝 훈련수강 희망자는 실업상태 여부와 상관없이 ‘구직 신청’이 필요합니다.
한편, 실업급여, 국민취업지원제도 등 다른 지원을 신청하면서 이미 구직 신청을 마쳤다면, 카드발급을 위해 다시 구직 신청을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2)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신청 및 실물카드 수령
국민내일배움카드 발급 절차를 참고하세요.
3) 수강 신청
‘고용24’에서 받고 싶은 훈련과정을 직접 찾아보고, 수강 신청까지 할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훈련유형’으로 ‘K-디지털 트레이닝’을 선택하여 검색하거나, 교육 프로그램 이름 밑에 ‘K-디지털 트레이닝’ 표시가 보이는 훈련과정을 선택하세요. 받고 싶은 교육이 이미 있다면, 고용센터를 방문하셔도 수강 신청이 가능합니다.
나에게 맞는 교육을 찾기 어렵다면, AI를 통해 직무능력을 진단하고, 필요한 교육과 자격증을 추천받을 수 있습니다. [바로가기]
4) 수강
업무 능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성실하게 수업에 참여해야 합니다.
출석률이 저조한 경우, 훈련장려금과 특별훈련수당이 지급되지 않을 수 있고, 훈련을 받을 의사가 없다고 보아 훈련수강이 중단될 수 있습니다.
훈련을 수료하지 않고 중도에 훈련을 그만두는 경우, K-디지털 트레이닝 재참여가 불가합니다.
5) 훈련장려금 및 특별훈련수당 지급
하루에 계획된 교육 시간(1일 5시간 이상인지 여부)과 한 달간 실제 출석일수(출석률 80% 이상인지 여부) 등에 따라 별도의 신청 없이 본인이 등록한 계좌로 매월 입금됩니다.
6) 수강 종료와 평가
모든 교육이 끝나면 고용24 홈페이지에서 수강 평가를 해야 합니다. 훈련과정 종료 1일 후 30일 이내 또는 훈련중단 후 30일 이내 수강 평가를 하지 않으면 마지막 달 훈련장려금 및 특별훈련수당이 지급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