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24

고용24 메인 안내

고용노동부 한국고용정보원

'고용24(www.work24.go.kr)'에서
모든 신고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고용24 공식앱은 출시예정으로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에서
서비스되고 있지 않으며, m.work24.go.kr을 통해서
모바일용 웹서비스에 접속하실 수 있습니다.
동일/유사한 이름의 다른앱을 다운받지 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고용24란? 모든 온라인 고용서비스를 한 곳에서 신청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통합포털입니다.
개인은 일자리 검색, 구직신청(이력서 등록), 실업급여 신청, 출산휴가급여 신청, 국민내일배움카드 신청 등을 기업은 구인신청, 인재 검색, 고용 장려금 신청, 근로자 훈련 신청, 이직확인서, 출산휴가확인서 작성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용관련 모든 서비스를 제공 중입니다.
구직신청(워크넷), 실업인정 신청, 모성보호 지원금 신청, 이직확인서 신고(고용보험), 내일배움카드 신청(HRD-Net), 취업지원참여신청 , 구직촉진수당신청(국민취업지원제도), 고용허가발급신청, 특례외국인 고용가능 확인(외국인고용관리) 등 기존에 이용하시던 워크넷, 고용보험, HRD-Net, EPS, 국민취업지원 홈페이지 신고서비스를 고용24에서 그대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용24 개인회원 통합 안내문(자세한 사항은 클릭해서 확인하십시오)
고용24는 통합서비스 제공을 위해 워크넷, 고용보험, HRD-Net 등 각 서비스 개인회원 정보를 고용노동부 원아이디 정보를 기준으로 고용24 및 워크넷, HRD-Net 통합회원으로 전환하겠습니다.
각 서비스에서 이용하셨던 정보는 삭제되지 않고, 실명인증 후 확인이 가능합니다.
고용24 회원가입 및 인증절차 안내(자세한 사항은 클릭해서 확인하십시오)
1단계) 회원가입 단계2단계) 실명인증 단계(최초 1회)3단계) 공동인증서 등록 단계(선택사항)
고용24는 개인정보의 보호 및 보안을 위하여 공동 및 금융인증서로 본인여부를 확인합니다.
정부 민원 업무용 인증서를 발급받으시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인증서는 무료로도 발급 가능하오니, 아래 내용을 확인하시어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
인증서 이용안내 자세히 보기>>
팝업 닫기
추천검색어

고용정책 소개

검색어
워라밸일자리 장려금(소정근로시간 단축)
개요

소속 근로자가 가족돌봄, 본인건강, 학업, 임신 등 다양한 사유로 계속 일하기 어려울 때 일을 그만두지 않고 일정기간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일한 다음 다시 이전과 같은 근로시간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한 사업장에 대한 장려금입니다. 

단축근무가 아닌 선택근무, 재택근무, 원격근무를 운영하는 기업은 ‘일·가정 양립 환경개선 지원금’ 제도를 참고하세요.  

만 8세(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 자녀의 육아를 위해 근로자의 근로시간 단축을 허용한 기업은 ‘육아휴직 지원금,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지원금’ 제도를 참고하세요.  

지원내용

소속 근로자가 주당 소정근로시간을 단축할 경우 그에 따른 인사노무비, 임금감소액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1) 장려금  

단축 근로자 1명당 월 30만원을 지원합니다. 지원 기간은 최대 1년입니다. 

아래의 지원요건을 모두 충족한 경우에 지원합니다. 

(제도 도입) 근로조건·단축 기간·근로자의 전일제 복귀 보장 등의 내용이 포함된 취업규칙·단체협약·인사규정 등을 마련해야 합니다. 

② (단축 시간) 주 35시간 이상 일하는 근로자가 주 15시간 이상 30시간 이하로 근로시간을 단축해야 합니다. 

③ (최소 단축 기간) 최소 1개월 이상 단축하여야 합니다. 

④ (근태 관리) 출·퇴근 시각을 전자·기계적 방식으로 관리해야 하며, 누락일이 월 3일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⑤ (연장 근로) 연장근로 시간이 월 10시간을 초과하지 않아야 합니다. 단, 임신 사유 근로시간 단축의 경우 초과근로가 발생하면 안됩니다. 

⑥ (지원 인원) 사업장의 고용보험 가입자수(단축을 시작한 년도의 직전년도 12월 31일 기준)의 30%한도(최대 30명)로 지원합니다. 

2) 임금 감소 보전금 

위의 장려금 요건을 충족하고 근로시간 단축으로 인해 시간비례로 줄어든 임금에서 사업주가 20만원 이상을 근로자에게 보전하는 경우에 월 20만원을 1년간 지원합니다.

지원자격

소속 근로자가 근로시간을 단축하여 계속 일할 수 있도록 한 우선지원대상기업과 중견기업이 지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워라벨 일자리 사전진단을 통해 우리 회사의 지원 자격을 확인해보세요

지원절차

1) 단축제도 도입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도입합니다. 

근로조건·소정근로시간 단축 사유·소정근로시간 단축 기간·근로자 청구에 따른 전일제 복귀 보장 등의 내용이 포함된 취업규칙·단체협약·인사규정 또는 별도의 소정근로시간 단축 관련 규정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2) 근로시간 단축 

소속 근로자가 근로시간을 단축합니다. 이 때 근로자와 사업주는 변경 근로시간을 기재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3) 지원금 신청 

근로자가 근로시간 단축을 시작한 달의 다음 달부터 신청할 수 있고, 매 3개월 단위로 신청합니다. 그리고 첫 번째 주기의 장려금은 단축을 시작한 달의 다음 달부터 12개월 안에 신청해야 합니다. 

준비할 서류  

서류 작성 예시는 일생활균형 홈페이지(worklife.kr)-알림마당-공지사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① 근로시간 단축제도 도입 증빙서류(예시: 취업규칙, 단체협약, 인사규정, 별도의 소정근로시간 단축 관련 규정) 

② 근로시간 단축 전·후 근로계약서 

③ 단축 근로자의 실 출·퇴근 시각을 확인 할 수 있는 증빙서류(전자카드, 지문인식, 타임레코드 등 전자·기계적 방식으로 기록된 자료만 인정) 

    * 휴가 등으로 출퇴근 기록이 없는 날은 연차신청서 등을 제출해야 합니다. 

④ 연장근로시간이 표시된 월별 임금대장 및 임금지급 증빙서류 

4) 지원금 지급 

통상 지원금 신청 후 14일 이내에 지원금 승인 여부가 통보됩니다. 지원금이 승인된 경우, 신청서에 기재된 계좌로 지원금이 입금됩니다. 

주의사항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원금을 받은 사람은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법인사업자의 경우 법인, 개인사업자의 경우 개인에게도 벌금이 부과될 수 있습니다.


한편, 같은 근로자에 대한 지원금은 같은 기간 동안 중복해서 받을 수 없습니다. 향후 중복된 지원 사실이 확인될 경우, 지원금 환수 대상이 될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신청양식과 이의신청

신청서 작성, 고용센터 심사 결과 확인 등 신청에 필요한 모든 절차를 온라인 고용24에서 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용센터를 방문해서 신청하실 분들을 위해, 신청에 필요한 양식을 다운받아 직접 작성해보실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워라밸일자리 장려금 지급 신청서

신청할 수 있는 다른 서비스
자주묻는질문

최종수정일 2024-01-04

quick menu
맨위로 가기